요일 교시 |
월 |
화 |
수 |
목 |
금 |
1 |
기본교과 편성(22시간) + 창체(1시간) 국어(3), 사회(2), 수학(3), 과학(3), 기·가(2), 정보(1), 체육(2) 음악(1), 영어(3), 보건(1), 진로(1), 창체(1) + 자유학기 활동 편성(10시간) 주제선택(4), 예술·체육(2), 동아리(2), 진로탐색(2) |
||||
2 |
|||||
3 |
|||||
4 |
|||||
5 |
주제선택활동A |
수업 |
주제선택활동B |
동아리활동 (목 3,4교시) |
예술·체육 활동 |
6 |
수업 |
||||
7 |
|
수업 |
|
창의적체험 활동 |
|
※ 진로탐색활동A: 주당 1시간씩 진로독서시간으로 운영(17시간)
진로탐색활도B: 전일제 직업체험활동 및 진로캠프 등으로 운영(18시간)
순 |
프로그램명 |
관련교과 |
지도교사 |
활동내용 |
장소 |
1 |
인공지능 프로그래밍 |
정보 |
정○○ |
인공지능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실생활 활용 기술을 창의적 프로그램으로 구현해 보는 활동 |
컴퓨터실 |
2 |
통합사회반 |
사회 |
정○○ |
실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배우고 체험하는 활동 (청소년환경교육프로그램 12차시 포함) |
1-2 |
3 |
영화로 만나는 동아시아 |
한문 |
백○○ |
동아시아 문화를 담은 미디어를 활용하여 한자의 기원을 알고 익히는 활동 |
1-3 |
4 |
영미문화로 배우는 영단어 |
영어 |
조○○ |
영미문화를 담은 다양한 컨텐츠를 활용하여 영단어를 학습하는 활동 |
1-4 |
5 |
뮤직 컬러링 |
음악 |
김○○ |
클래식 음악을 들으며 곡이 담은 분위기와 자신의 감상을 색으로 표현하는 활동 |
음악실1 |
6 |
힐링 컬러링 |
미술 |
강○○ |
색의 에너지와 성질이 사람의 심리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채색 활동을 통해 집중력을 향상 시키는 활동 |
미술실1 |
7 |
지속 가능한 생활 |
기술가정 |
김○○ |
환경보호를 위해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하고 적용해 보는 활동 |
가사실 |
순 |
프로그램명 |
관련교과 |
지도교사 |
활동내용 |
장소 |
1 |
사회생활 탐구반 |
사회 |
정○○ |
올바른 사회 인식을 통해 현실 생활에 적용하는 사회탐구 활동 |
1-1 |
2 |
수학아 놀자 |
수학 |
주○○ |
수학적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경험해 보는 활동 |
수학실 |
3 |
기술 가정 활동반 |
기술가정 |
이○○ 전○○ |
기술, 가정 분야의 이론적 지식을 실생활에 적용하는 활동 |
기술실 |
4 |
영미문화 탐구반 |
영어 |
박○○ |
다양한 매체를 통해 영미문화와 한국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발표하는 활동 |
1-4 |
5 |
이야기음악반 |
음악 |
정○○ |
오페라, 뮤지컬 음악을 감상하고 느낀 점을 비주얼싱킹(글, 그림 등)으로 표현하는 활동 |
음악실2 |
6 |
라이프 코디네이트 |
기술가정 |
김○○ |
친환경적 가정생활을 위한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합리적인 생활 방식을 탐구하는 활동 |
가사실 |
7 |
미술 표현반 |
미술 |
최○○ |
자유로운 선의 활용법과 채색 방법을 익혀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활동 |
미술실2 |
순 |
프로그램명 |
관련교과 |
지도교사 |
활동내용 |
장소 |
1 |
난타 |
음악 |
김○○ (코티처) |
난타북으로 다양한 리듬을 연주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협동심을 키우는 활동 |
음악실1 |
2 |
줄넘기반 |
체육 |
차○○ |
줄넘기를 이용하여 다양한 기술을 익히고 음악에 맞추어 동작을 수행하는 활동 |
운동장 (스포츠 클럽실) |
3 |
배구반 |
체육 |
윤○○ |
배구의 기본 기술과 규칙을 익히고 이를 경기에 활용하는 활동 |
운동장 (1-3) |
4 |
방송댄스 |
체육 |
김○○ (강사) |
댄스 기초 동작을 익히고 매달 새로운 곡의 대형과 안무를 새롭게 구성하여 작품을 발표하는 활동 |
무용실1 |
5 |
탁구 |
미술 |
강○○ (코티처) |
서브, 리시브 등과 같은 탁구의 기본자세와 규칙을 익혀 탁구 경기를 하는 활동 |
탁구실1 |
6 |
요가 |
사회 |
윤○○ (코티처) |
요가의 기본자세를 익히며 신체의 유연성과 근력을 기르고 체형 교정으로 건강한 신체를 만드는 활동 |
영어실1 |
7 |
검도 |
체육 |
안○○ (강사) |
일본의 무도 중 하나인 검도의 기본동작과 규칙을 익혀 체력을 증진하고, 예법을 배움으로써 마음수련을 하는 활동 |
족구장 (1-7) |
순 |
프로그램명 |
관련교과 |
지도교사 |
활동내용 |
장소 |
1 |
책으로 만나는 세상 |
음악 |
김○○ |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고 등장인물의 성격 및 사건의 개요를 파악하여 다양한 사회현상과 관련지어 토론하는 독후활동 |
도서실 |
2 |
영상 제작반 |
음악 |
정○○ |
영상 제작의 의미를 알고, 촬영 기술과 편집 기술을 바탕으로 영상을 제작, 발표하는 활동 |
음악실2 |
3 |
학교 텃밭 가꾸기 |
기술가정 |
김○○ |
다양한 식물의 특성을 알고 텃밭에서 직접 키워보는 활동 |
가사실,텃밭 |
4 |
페이퍼 크래프트 |
영어 |
권○○ |
종이의 성질을 이해하고 종이를 활용한 평면, 입체 작품들을 만드는 활동 |
1-4 |
5 |
드로잉반 |
미술 |
최○○ |
드로잉의 개념을 이해하고 여러 채색 도구를 활용한 기초 드로잉 기법을 배우는 활동 |
미술실2 |
6 |
캘리그래피 기초반 |
미술 |
강○○ |
캘리그래피의 재료와 용구의 활용법 및 캘리그래피의 기초를 익혀 다양한 작품을 완성하는 활동 |
미술실1 |
7 |
힐링캠프 |
체육 |
조○○ |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추구하는 활동을 통해 자신만의 회복법을 알아보고 공유하는 동아리 |
1-7 |
운영기간 |
시수 |
운영방법 |
활동내용 |
장소 |
3~7월 매주 1시간 |
17 |
진로 담당교사허○○외 6명 |
진로관련 독서활동을 통해 다양한 직업분야의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탐색하는 활동 |
각 교실 |
6. 진로탐색활동B
1) 진로 전일제 및 프로그램 운영 계획
일자 |
시수 |
내용 |
장소 |
5월 2일 |
6 |
진로캠프 |
교내 |
5월 10일 |
5 |
진로체험 |
교외 |
6월 24일 |
4 |
진로꿈찾기(1) 직업인특강(3) |
교내 |
6월 25일 |
4 |
직업체험 |
교외 |
계 |
19 |
|
|
날짜 |
장소 |
시간 |
내용 |
6월 24일 5교시 |
각 반 교실 |
1 |
직업체험 사전안전교육(진로탐색활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