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음악과 고운 가사가 있는 노래를 통하여 바른 인성 함양과 앙상블의 아름다움 을 체험하여 따뜻한 감성을 일깨우고 맑은 심성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추진목표
가. 노래하는 학교 인프라 구축
나. 감성이 있는 인재양성
다. 노래 부르기의 생활화
추진내용
획일적 합창대회가 아닌 학년별, 남여학생별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프로그램 실시
가.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수준의 음악으로 관심과 재미를 꾀함
나. 학년말 느슨한 분위기 학교가 학급별 음악적 개성이 넘치는 학교로 변신
다. 변성기 남학생의 특징을 고려하여 합주 대회 참가
라. 합주를 통해 배려와 협력을 배우고 앙상블의 아름다움을 직접 체험하여 따뜻한 감수성을 키움
마. ‘가야의 하모니’로 자신의 개성을 발휘 할 수 있는 기회 제공
바. 학생들 앞에서 독창성이 드러나는 연주를 할 수 있는 기회 제공하여 음악적 자신감 제공
사. 아름다운 가사 노래 부르기를 통한 바른 언어 및 맑은 심성 키우기 아. 학년별 추천 노래
학년
남
여
비고
1
소프라노 리코드 2중주
2부 합창
소프라노 리코드 2중주 컵타를 통한
리듬감과 협동심 키우기
2
오카리나 2중주
율동이 있는 반가 부르기
오카리나 2중주 장구 장단을 통한 전통
3분 박 리듬 익히기
3
퍼포먼스가 있는 건전가요 부르기
기대효과
가. 합주를 통해 배려와 협력을 배우고 앙상블의 아름다움을 직접 체험하여 청소년기에 따뜻한 감수성을 키울 수 있다.
나. ‘가야의 하모니’ 행사로 자신의 개성을 발휘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다. 학생들 앞에서 독창성이 드러나는 연주를 할 수 있는 기회 제공하여 음악적 자신감 제공할 수 있다.
라. “음악이 있는 곳엔 악이 있을 수 없다”라는 명언과 같이 아름다운 가사 노래 부르기 를 통한 바른 언어 및 맑은 심성을 키울 수 있다.
마. 2012학년도부터 실시한 가야의 하모니 행사는 학기말 면학분위기가 흐트러진 시점 을 활용, 12월24일‘가야의 하모니를 실시하므로 인해 학급이 단합되고 교실마다 부드 럽고 활동적인 분위기가 자리 잡게 되었고, 학생들이 음악으로 밝고 명랑하여 감수성 이 넘치는 학교로 변화하였음.